고려아연, '환율·금값'에 질주..."영풍 지분 늘릴 뿐"

원·달러 환율과 귀금속 값이 고공행진하면서 금, 아연 등 비철금속 제련 글로벌 1위 기업인 고려아연 실적이 크게 개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마냥 즐겁지만은 않다고 하는데, 자세한 내용 산업부 강미선 기자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강 기자, 우선 고려아연 2분기에는 실적이 얼마나 더 좋아지는 건가요? 최근 애널리스트들이 목표주가를 상향 조정할 정도로 2분기 실적 전망이 좋습니다. 먼저 1분기를 보시면요. 고려아연 매출은 2조3,753억원, 영업이익은 1,845억원을 기록했는데요. 1년 전과 비교해 매출은 비슷하지만 영업이익은 27% 가까이 늘어났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은 1년 전보다 47% 가까이 뛴 2,200억~2,500억대로 시장에선 전망하고 있습니다. 호실적 배경은 환율과 금속 가격입니다. 고려아연은 매출의 70%가 수출이라 환율 영향이 큽니다. 또 아연, 연(납) 등 전반적인 금속 가격이 뛰고 있어 21가지 유가금속과 화학물질 제품을 파는 고려아연의 수익은 더 커질 전망입니다. 수익이 많이 날 때 신성장 분야에 투자해야죠. 대규모 연구개발(R&D) 센터를 짓는다고요? 고려아연의 신사업을 책임질 차세대 R&D센터가 수도권인 인천 송도에 들어섭니다. 200명의 임직원을 신규 채용하는 등 투자 규모만 총 2,000억원에 달합니다. 전통적인 제조업인 제련업에는 성장 한계가 있다 보니 신사업인 '트로이카 드라이브'에 속도를 내고 있는 건데요. 고려아연 풍력, 배터리 소재 등 신사업에 2033년까지 약 11조 9,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2022년 말 회장에 취임한 최윤범 회장은 최근 영풍과의 결별을 선택한 데 이어 사업 사업 '포트폴리오 재편'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회사 내부에서는 마냥 웃을 수만은 없는 분위기라고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늘어난 이익만큼 최대 주주인 영풍에게 줘야 할 배당금이 늘어납니다. 영풍은 고려아연 지분을 32.69% 보유한 최대주주인데 경영을 책임지고 있는 최씨 일가와 지분경쟁 중입니다. 양측은 75년째 한 지붕 두 가족 형태로 공동 경영을 하다가 최근 결별 수순을 밟고 있는데요. 그런데 이 배당금을 가지고 영풍이 계속 고려아연 지분을 매입하고 있는 겁니다. 즉, 고려아연은 실적에 따라 500억~1,000억 정도의 배당금을 영풍에 주고 있습니다. 고려아연이 영풍에게 지급한 배당금은 2022년 1,039억이었고, 2023년에는 이익이 줄면서 배당금도 줄어 788억원이었습니다. 영풍 본업은 적자입니다. 그래서 영풍 측은 고려아연 배당금을 받아 적자도 메꾸고 고려아연 주식도 사들여 지분을 확보하고 있는 겁니다. 올해 3월 주총서도 영풍과 고려아연의 표대결 중심에 배당금이 있었던 것도 바로 이런 이유군요. 경영을 잘해서 수익을 많이 내면 적군이 유리해지는 구조니, 고려아연을 둘러싼 지분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지겠습니다. 3월 주총 이후 영풍 측인 장형진 영풍 고문의 아들 장세준 대표와 장 고문의 부인이 합쳐 고려아연 지분을 2만 주 넘게 매수했습니다. 배당금을 받으면 주식을 더 매집하는 패턴이 이어지고 있는 건데요. 올해 고려아연 실적이 좋아지면 배당을 크게 늘릴 것이고 배당금을 받은 영풍 측은 고려아연 주식을 더 사들일 것으로 보입니다. 경영을 책임지는 최윤범 회장 입장에서는 경영을 잘해서 이익을 많이 남길 수록 지분경쟁을 벌이는 상대방에게 혜택이 더 가는 웃픈 상황이 계속 이어지는 거고요. 현재 지분율은 우호지분 포함 양측이 비슷합니다. 3월 주총 당시 영풍 오너가 우호지분(장 씨)은 31.98%였는데 현재 32.69%까지 올라왔고, 같은 기간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을 비롯한 최씨 일가들도 올해 들어 지분 매입에 나서 33%를 살짝 넘겼습니다. 양측 차이는 1%포인트밖에 되지 않습니다.

자세히 보기

격해진 고래싸움..새우들의 향방은? [엔터프라이스]

미국이 중국의 전기차에 대한 관세를 4배 인상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죠. 전기차 뿐 아니라 반도체, 태양광, 철강을 비롯해서 또 주사기 같은 저가 의약용품에 대해서도 높은 관세가 적용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미국의 선거를 앞두고 중국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고 있는 건데, 두 고래 사이에 낀 우리나라는 어떤 영향을 받을까요? 당장은 중국의 저가 물량 공세가 줄어드니깐 수혜를 받을 것이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가 펴낸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을 비롯한 대부분의 국가들이 관세를 20% 인상할 경우 한국의 자동차 수출은 10% 늘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하지만 반면에 전기차 부품은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이 자국내 제품을 사용하게 되면 중국으로 수출하는 국내 자동차 부품사들의 수출은 4.1%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이처럼 국내에서도 산업별로 희비가 엇갈립니다. 마냥 좋아할 수도 그렇다고 아주 나쁘다고 할 수도 없는 상황인데요. 국내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치 짚어봅니다. 국내기업도 업종별로 희비가 엇갈리는군요. 어떤 업종이 수혜를 볼까요? 단순하게 미국 수출비중이 높은 곳은 좋고, 중국 수출비중이 높은 곳은 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국의 입장은 중국이 저가물량으로 시장을 교란하는 분야에 대해서 가만히 있지 않겠다는 거잖아요. 그런 분야를 전기차, 배터리 뿐 아니라 태양광, 반도체 같은 품목으로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분야에 대해서도 관세가 올라갈 가능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미국시간으로 오는 14일에 발표될 예정이고요. 고율 관세 효과가 확실히 있기는 합니다. 미국이 트럼프 정부때부터 중국게 관세를 붙여왔는데요. 자료를 보면 파랑색 부분의 넓이가 넖어지는 구간이 트럼프 행정부가 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한 2018년 입니다. 그 전까지만해도 미국의 무역적자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80%정도 됐는데 지금은 30%수준까지 하락했습니다. 중국의 수출이 줄어든 만큼 국내 기업에 기회가 있기 때문에 고율 관세가 적용되는 국내 자동차, 태양광 등은 호재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반면에 중국으로 수출을 하는 기업들은 피해가 예상됩니다. 실제로 지금까지 중국은 한국의 최대 수출국이었는데, 미국 수출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에 미국 수출이 중국을 역전했다가 엎치락 뒷치락 했었는데요. 지난 2월부터는 월간기준으로 중국보다 미국 수출액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의 고율 관세 조치가 취해진다면 미국 수출 의존도가 더 높아질 전망입니다. 중국 수출 상위에는 무선통신기기, 자동차 부품, 석유제품 같은 업종이 이름을 올리고 있는데 이 업종들은 상대적으로 타격을 입을 수 있습니다. 미국의 수혜를 받는다면 이 영향이 얼마나 계속될 지가 관건인데, 장기적으로도 우리나라에 긍정적인 영향인가요? 전문가들은 뭐라고 분석하나요? 전문가들은 일단 중국의 저가 물량공세와 시장교란에 대해 미국이 제동을 건건 "필요하고, 긍정적인 조치"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미국의 조치에 중국도 머리를 쓰고 있다는건데요. 중국산이 아니면 되는거니까 생산지를 바꿉니다. 베트남이나 멕시코, 말레이시아로 우회해서 미국에 침투하는건데요. 자료를 보면 2018년을 기점으로 중국이 베트남에 직접투자를 늘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공장을 짓고 여기서 수출하는건데요. 상황이 이러니깐 미국의 자료에서도 중국제품 수입은 감소했지만 같은기간 베트남 수입액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야디의 경우에도 대 미국 수출기지를 멕시코로 바꿨지 않습니까? 중국 전기차에 대해서는 관세가 현재기준으로 27.5%인데, 멕시코 생산 전기차는 2.5%이니깐 멕시코 공장에서 만들어서 수출하는건데요. 이걸 미국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관련해서 계속 조사를 하고 있는데 중국을 제외한 국가의 경우에는 이해관계가 복잡합니다. 그렇다고 베트남이나 멕시코에서 오는 제품에 대해서도 바로 관세를 높이기도 힘든 상황입니다. 비야디 멕시코 전기차에 대해서도 미국이 관세를 부과하기 힘드니깐 중국산 통신관련 부품을 사용할 경우 규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데 여러 셈법이 복잡한 상황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우리나라 영향인데요. 우리나라 수출이 비중이 미국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멕시코 수출도 늘고있다는 점입니다. 미국이 중국을 압박하고 있지만 중국이 피해나갈 방안을 찾고 있고, 우리나라도 중국 의존도도 높기 때문에 중국의 움직임에 따라서 우회를 통한 수출이 늘 수 박에 없습니다. 또 중요한건 우리나라가 미국 수출비중이 높아지면 우리나라도 지금 중국과 같은 상황에 처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마냥 좋아할 수 만은 없는 상황이고요. 전문가들을 이런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건 우리나라만의 독보적인 기술력을 갖춰야만 패권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조언합니다.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수고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부동산 PF 대손질…금융·건설株 영향은? [엔터프라이스]

오늘 엔터프라이스 첫 번째 순서는, 정호진 기자와 전화 연결로 내용 다루겠습니다, 정호진 기자 나와계시죠? 오늘은 어떤 소식 준비했습니까? 네, 방금 정부가 발표한 부동산 PF 대책 소식으로 준비했습니다. 올해 초부터 시장에선 '총선 이후 건설사들이 줄도산할 수 있다'는 4월 위기설이 파다했는데요. 다행히 기우에 그쳤지만, 여전히 5월 위기설, 6월 위기설 등 시장의 우려는 여전합니다. 이에 정부가 금융사들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부실 사업장을 정리하는 내용을 담은 대책을 발표했는데요. 이번 대책에 따른 국내 금융사와 건설사에 미칠 영향들을 짚어드리겠습니다. 네, 부동산 PF에 대한 위기론이 어제 오늘일이 아니었던 만큼, 정부는 이번 대책의 이름부터 '질서 있는 연착륙'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번 정책안 내용부터 간단히 짚어볼까요? 이번 대책을 한 단어로 요약하면 '선택과 집중'입니다. 현재 부동산 PF 사업장 가운데 사업성이 충분한 곳에는 자금을 원활히 공급하고, 사업성이 부족한 곳은 정리를 유도하겠다는 건데요. 우선 정부는 금융업권의 사업성 평가 기준을 사업장 성격에 따라 브릿지론과 본PF로 나누고, 종합적으로 사업성 평가를 진행하도록 유도합니다. 필요한 경우 금융회사는 내부 절차를 거쳐 기준과 다른 예외적인 평가도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사업성이 충분한 사업장이 가려지면, 브릿지론을 본PF로 전환 시 자금공급이 원활하도록 HUG·주택금융공사의 사업자 보증을 5조 원 추가 확대했습니다. 또한 비주택PF 사업장에 대해서는 추가로 4조 원을 공급하는 방안도 신설했습니다. 반면 사업성이 부족한 곳은 금융사 스스로 정리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정부는 5개 은행과 5개 보험사가 참여한 신디케이트론(1조 원 규모)을 조성해 최대 5조 원까지 규모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부실 채권 정리를 지원하기 위해 캠코 펀드에 우선매수권 도입을 추진하고, 새마을금고(2천억 원)와 저축은행업권(2천억 원)엔 4천억 원 규모의 자금을 추가 지원합니다. 정부는 새로운 평가 기준을 다음 달부터 시행할 예정이며, 금융규제 완화와 인센티브 등 제도 개선 사항도 다음 달까지 완료할 계획입니다. 알겠습니다. 정 기자, 그렇다면 부실 사업장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자금이 상당히 투입될 것으로 보이는데, 금융사에 대한 지원 방안은 어떻게 마련됐습니까? 네, 우선 정부는 한시적으로 규제를 완화할 계획입니다. 신규 자금 공급에 대해서도 건전성 기준을 완화하고 PF 재구조화와 정리 자금 지원을 위해서도 규제 완화 조치를 발굴할 계획인데요. 특히 부실 우려가 컸던 저축은행, 여신업권 등 2금융권을 중심으로 규제 유연화 조치를 추가 연장할 계획입니다. 예대율과 원화유동성비율 등을 완화하겠다는 건데요. 또한 상호중앙회에도 재구조화 목적의 공동대출의 경우, 취급기준을 일부 완화하고, 금투사와 종투사 역시, PF 대출에 대한 위험값을 완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정부는 이처럼 인센티브를 마련하는 한편, 2금융권의 충당금 적립 현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추가 적립을 적극 유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렇군요. 정 기자, 여러 인센티브가 제공되더라도 부실 사업장 정리 과정에서 손실 인식이 불가피하다는 목소리도 나오는데, 이번 대책으로 금융사나 건설사에 영향은 얼마나 미칠 것으로 보입니까? 사실 현재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긴 합니다. 현재 PF 규모가 136조 원인데, 여기서 본 PF 로 못 넘어가고 단순 만기 연장으로만 버티는 2금융권 브릿지론 규모가 30조 원가량으로 추산되고 있는데요. 우선 시장에선 이번 대책을 통해 PF 시장의 바닥이 앞당겨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정부는 금융사나 건설사들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는데요. 먼저 금융사의 경우, 부담이 늘어나더라도 기존에 적립된 충당금과 순차적 적립을 통해 충분히 감내할 수 있는 범위라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건설업계의 경우, 묶인 자금이 정상 사업장에 투입되면 일감을 확보할 수 있고, 정리되는 사업장은 브릿지론·토담대 사업장이 많아 부담이 제한적이라는 겁니다. 다만 일부 금융사들의 충당금이 충분치 않다는 우려도 여전한데요. 증권사만 보더라도 IB 관련 자산 대비 충당금 비율은 평균 8%에 불과합니다. 충당금이 전부 부동산 PF에 적립됐다 하더라도 15% 수준으로 중소형사들의 경우 부담이 클 것으로 보이는데요. 상장사 가운데에선 메리츠, 하이, 다올투자증권의 자기자본 대비 부동산 PF 규모가 70% 이상이고, 현대차, BNK의 PF 익스포저는 50%를 넘기고 있습니다. 즉, 감당하지 못할 수준은 아닐 수 있지만 부담은 상당할 것으로 전망되는 겁니다. 잘 들었습니다. 정 기자 수고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한국경제TV 채널을 구독하고
다채로운 소식을 받아보세요.
구독 좋아요!

TV광고 이미지

베스트 수익률

송관종대표

HLB

송관종대표
106.74 %
  • 매도일시2024-03-29
  • 매도가105,890
송관종대표

알테오젠

송관종대표
99.55 %
  • 매도일시2024-03-29
  • 매도가197,998
강준혁대표

자람테크놀로지

강준혁대표
82.98 %
  • 매도일시2024-04-08
  • 매도가66,775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